본문 바로가기
청약

뽀모도로 공부법 타이머로 시간 관리하면서 공부하자

2020. 10. 28.
반응형

뽀모도로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아마 토마토를 생각 하셨을거 같아요. 뽀모도로가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뜻하거든요. 뽀모도로 기법은 1980년대 후반의 프라체스코 시릴로라는 사람이 창안한 시간 관리법입니다. 

 

뽀모도로 시간 관리법이라고 해서 거창한것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25분간 집중, 5분간 휴식을 하는 방법으로 2뽀모도로를 하면 1시간을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뽀모도로 타이버를 통해서 시간을 시각으로 나타내는것입니다. 시간이 시작으로 나타나 사라지는 걸 보게 되면 집중력이 높아 질수밖에없습니다. 내가 시간을 흘려보내는걸 체감하기때문이죠.

 

그냥 1시간 집중해서 공부하면 되지 뭐하러 이렇게 해?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가슴에 손을 얹고 1시간을 온전히 집중해서 공부하시나요? 자꾸 딴생각이 나거나 휴대폰을 찾지는 않으시나요? 공부를 할 때의 1시간은 생각보다 길게 느껴집니다. 뽀모도로 공부법을 이용해서 이 1시간도 나눠서 혹은 집중이 안될 때는 25분도 나눠서 공부를 하면됩니다. 

 

이렇게 뽀모도로를 늘리다 보면 나의 한 번의 집중력은 25분에서 30분 40분 늘게 됩니다. 그러다가 1시간을 온전히 집중 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 

 

Focus To-Do 어플

이 뽀모도로 공부법을 도와주는 어플이 있습니다. 바로 Focus To-Do입니다. 

왼쪽은 나의 할 일 목록과 프로젝트를 만들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는 하위 목록을 만들어서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뽀모도로 타이머를 이용해서 내가 집중했던것을 기록할 수 있게 됩니다. 뽀모도로 횟수가 즉 나의 공부 시간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죠.

 

아 오늘 1시간 공부해야지 하지 마시고 25분 부터 혹은 10분부터라도 시작해보는건 어떨까요?

 

뽀모도로 기법 정리

  1. 뽀모도로 타이머를 준비하자. (Focus To-Do 추천)
  2. 오늘 집중해서 할 일 or 공부를 하기위해 책상에 앉기
  3. 타이머를 맞추자 기본은 25분이다. 
  4. 이제 집중하자. 휴대폰은 타이머 용도외에는 쓰지 말자.
  5. 알람이 울릴 때 까지 집중한다.
  6. 알람이 울리면 완료표시를 한다.
  7. 5분간 휴식하자.
  8. 반복한다. 뽀모도로 2번이면 1시간 공부한거다. 

 

댓글